유독 튀어나와 보이는 광대가 콤플렉스인 A씨. 주변에서는 매력있는 얼굴이라며 칭찬해 주기도 하지만, 그녀의 머릿속에 가득 차있는 건 "광대만 좀 줄이면 괜찮은 외모야'라는 이야기뿐이다. 화장으로 광대를 숨기는 것도 이제는 역부족이라는 생각도 든다.
그래서 최근에는 안면윤곽수술의 하나인 광대축소술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다. 앞, 옆으로 툭 나와있던 광대뼈가 수술을 매끈한 얼굴라인으로 완성된 모습들을 보면서 결심을 굳혀가는 A씨지만, 볼처짐 등 수술 부작용이 있을까 걱정되는 것도 사실이다.
더라인성형외과 이소영 원장은 "A씨의 경우처럼, 광대축소술 이후 부작용에 대한 걱정 때문에 수술을 망설이는 사람들이 많다. 광대축소술 수술 후 부작용은 볼처짐에 대한 부분이 가장 크다"며 "피부의 노화가 적고 응집력이 좋은 연부조직은 빠른 회복이 가능하지만, 수술 후 처짐에 대한 우려는 간과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고 설명한다.
그에 따르면, 볼처짐없는 안면윤곽 광대윤곽술의 핵심은 수술 전 얼굴상태 확인과 상향밀착고정이다. 먼저 수술에 앞서 3D-
CT 분석을 통해 본인의 얼굴 뼈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이를 통해 전체적인 얼굴형에 맞는 개별 맞춤수술을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고, 또 필요부분만을 최소 박리해 윤곽수술 후 볼처짐 등의 부작용도 최소화할 수 있다.
상향밀착고정술 또한 볼처짐 예방에 효과를 보인다. 일반적인 단단하게 고정하는 방식을 넘어 얼굴에 볼륨감을 줄 수 있도록 위쪽에서 고정하는 방식이다.
이 두 가지를 조합한 대표적인 수술법으로는 3D광대윤곽술을 꼽을 수 있다. 3D광대윤곽술은 옆으로 튀어나와 얼굴을 굴곡져 보이게 하는 측면 및 45도 광대를 줄여주는 동시에 앞광대에는 볼륨감을 살려줘 입체적인 얼굴로 개선이 가능하다.
정유석 원장은 "오랜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얼굴뼈수술 전문의료진의 정밀진단으로 전체적인 얼굴형에 맞는 수술방법 선택해야 수술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면윤곽재수술에 대한 고민도 없다"면서 "막연한 기대감을 가지고 아무런 정보없이 받는 안면윤곽수술은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하고 꼼꼼히 따져본 후 수술을 결정할 것을 권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