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뼈가 도드라진 사람들의 고민 중 하나로 ‘부드럽지 못하고 억세 보이는’ 이미지를 들 수 있다. 카리스마와 강인함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부드러운 인상과는 거리가 멀어 간혹 오해를 사기도 한다.
특히 취업 및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툭 불거진 광대뼈가 더욱 신경 쓰일 수밖에 없다. 메이크업이나 헤어스타일 변화, 미용 기구 사용 등의 개선 방법으로도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지 못했다면 한 번쯤 광대축소술도 고민하게 된다.
다만, 직접적으로 뼈를 깎는 수술인 만큼 수술 후 볼처짐 등의 부작용 걱정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얼굴의 조화를 생각하지 않고 무조건적으로 튀어나온 광대만을 깎는 경우 얼굴이 길고 평면적으로 보이거나 자칫하면 나이가 더 들어보일 가능성도 있어 수술 전 이 부분을 놓고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더라인성형외과 안면윤곽센터 이소영 원장은 “윤곽수술 후 볼처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 3D-CT분석을 통해 정확히 본인의 얼굴 뼈 확인부터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얼굴뼈수술 전문의료진의 진단을 통해 자신의 전체적 얼굴형에 맞는 수술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수술 전 3D-CT분석을 진행하면, 얼굴 전체적인 조화 및 환자의 개별 안면구조 특징까지 파악해 균형 잡힌 안면윤곽을 완성할 수 있으며, 안면윤곽재수술 시에도 첫 수술 실패 원인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파악하여 안전하고 성공적인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무조건적인 광대 축소가 아닌, 얼굴의 입체감을 고려한 수술 또한 중요하다. 3D광대윤곽술은 옆으로 튀어나와 보기 싫은 광대를 줄여주는 동시에 앞광대 볼륨감은 살려주는 수술법으로 입체적인 얼굴을 완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때, 절제된 광대를 근육과 함께 위쪽으로 밀착시켜 고정하는 상향밀착고정 방식으로 수술을 진행하면 수술 후 볼처짐 가능성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얼굴 볼륨감 또한 강조할 수 있다.
이 병원 정유석 원장은 “광대축소술은 광대 축소에 효과가 탁월한 수술이지만 수술 후 볼처짐에 대한 우려는 간과할 수 없다”면서 “다양한 수술경험으로 볼처짐 최소화에 대한 노하우를 가진 전문의의 상담과 정밀진단분석을 통해 적합한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무조건적인 광대 축소술로 인한 볼처짐 부작용을 피하는 방법이다”고 전했다.